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강남구, 도로 위 미세먼지 잡는다

강남구, 도로 위 미세먼지 잡는다 - 1

서울 강남구(구청장 권한대행 주윤중)는 생활주변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집중 점검 대상은 관내 학원과 어린이집 등 194개소에 등록된 어린이통학 차량 638대와 강남구청 청소대행업체에서 운영 중인 경유 청소차량 148대다.

초미세먼지(PM2.5)는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주 미세한 검댕으로 경유 자동차 배출가스에서 주로 발생한다.

구는 지난 3월에 자체적으로 행정차량 115대 배출가스를 점검했으며 이 중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없었다.

하지만 미세먼지를 줄이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2016년 9월 이후 제작된 차량 매연 배출기준인 15% 이하(승합 및 소·중형트럭)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 매연 10% 초과 배출차량 20대를 전문정비업소에서 정비받아 10% 이하로 개선토록 조치했다.

또한 관내 운행 중인 모든 청소용역 차량과 주택가를 운행하는 학원과 어린이집 통학 경유 차량의 배출가스를 점검해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은 개선 조치해 매연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특별 관리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구는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인 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건설기계의 매연 발생 최소화 조치를 조건으로 신고증을 발급·관리하고 있으며 현장점검 시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미이행 공사장은 친환경 건설기계를 사용토록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지난해 미세먼지 신호등을 구민의 활동이 많은 양재천 영동2교와 3교 사이, 양재천 영동6교 인근, 강남구청 앞 총 3개소에 설치했다.

수치를 숫자로 표기하는 대신 색깔로 표시해 누구나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도록 한 것이다.

올해는 초등학교 3개소 등에 이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양미영 환경과장은 "미세먼지를 줄이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운행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강화, 공사장 운행차량과 건설기계의 최신장비사용 조치, 도로 물청소 및 진공흡입청소 강화, 공기청정탑 도입방안 검토 등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강남구청 보도자료
[2018-04-26일 09:4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