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시, 정신 재활시설 연합 등반대회 개최

인천시는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인천대공원에서 정신 재활시설 10개소의 회원과 종사자 150명이 한자리에 모여 '당사자와 종사자가 함께!'라는 슬로건으로 연합 등반대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신질환자의 재활 훈련은 시설의 개별 프로그램 중심으로 짜였으나 이번 행사를 통해 같은 목표를 가진 동지간의 화합과 소통, 연대감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인천정신재활시설협회 주관으로 치러졌다.

현재 인천시에는 남구 2개소(미추홀하우스, 꿈의 둥지), 연수구 3개소(리앤리, 연수새누리, 해피하우스), 남동구 1개소(그루터기), 부평구 2개소(월산, 마음자리), 계양구 1개소(해피투게더), 강화군 1개소(은혜의 집) 등 모두 10개의 정신 재활시설에서 정신질환자 대상으로 사회기술 훈련, 독립생활기술 훈련, 취업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연수구의 정신 재활시설 3곳은 알코올 문제에 집중 특화된 치료공동체 시스템으로 심각한 알코올 문제를 가진 중독자는 낮에는 '연수새누리'에서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밤에는 '리앤리'에 거주하며 사회복귀를 위한 기초 훈련을 받게 된다.

이에 성공하면 '해피하우스'에서 사회 진출을 위한 직업훈련과 독립 준비를 마친 후 사회로 진출하게 되는 시스템이다.

행사를 주관한 인천재활시설협회 성경희 회장(연수구 리앤리 시설장)은 "2002년에 인천에 첫 정신 재활시설이 설치된 이후 이렇게 한자리에 모인 것은 처음으로 떨리고 감동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신질환자가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주기 위해서 앞으로도 행사를 매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정신 재활시설의 관리와 지원을 하는 시 건강증진과 이은영 과장은 "정신보건법 개정으로 퇴원 후 성공적인 지역사회 복귀를 돕는 탈원화 시스템은 시대적 과제이고 정신질환자가 우리의 이웃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우리가 모두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한다"며 정신질환자에 대한 시민의 따뜻한 관심을 부탁했다.
(끝)

출처 : 인천광역시청 보도자료
[2018-05-18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