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구시, '체크리스트'로 시민 행복 위한 돌다리 꼼꼼히 두드린다

대구시는 시민의 참여 확대 방안, 안전대책 마련, 사회적 약자 배려 여부 등 정책을 수립할 때 꼭 필요한 요소를 공무원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한 '체크리스트'를 제도화해 정책의 수요자인 시민의 입장을 폭넓게 고려하고 행정의 시행착오를 막는 데 힘쓰기로 했다.

대구시는 전부서의 국장급 이상 주요 사업이나 행사 계획 시 '협치·협업·혁신' 3개 분야의 10개 항목이 포함된 '체크리스트' 작성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체크리스트'의 3개 분야로는 '시민참여와 협치', '칸막이 없는 협업과 사회적 가치 실현', '시민중심 혁신으로 신뢰받는 행정'이 있으며 갈등관리,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배려 등이 세부 항목으로 포함돼 정책을 다각도로 입체적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자칫 놓치기 쉬운 시민참여 방안과 갈등문제에 대한 고려를 사전에 점검함으로써 예상하지 못한 주민의 반발이나 행정력 낭비를 막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는 '체크리스트' 항목과 시행 효과에 대해 수시로 의견을 받고 점검·분석해 내용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대구시장 권한대행 김승수 행정부시장은 "시민의 마음으로 하나하나 살피고 다시 확인해 시민들에게 질타받는 뒷북행정을 미연에 방지하고 시민 화합과 소통에 기여하는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대구광역시청 보도자료
[2018-05-21일 10:52]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