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본격적인 영농철, 농기계 안전수칙 준수 필수

본격적인 영농철, 농기계 안전수칙 준수 필수 - 1

강진군이 본격적인 영농철 발생하기 쉬운 농기계 안전사고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며 농기계 이용 10대 안전수칙 홍보에 나섰다.

농기계 사고는 90% 이상이 운전자 부주의와 교통 법규 미준수 등 인적요인에 의해 발생하고 사망자 수는 자동차 교통사고보다 4배나 높은 실정이다.

이에 군은 각종 회의나 교육 시 ▲농업기계 작업을 할 때 적합한 작업자인지 확인 ▲농작업 전후 반드시 농기계 점검·정비 ▲도로 주행 시 반드시 교통법규를 준수 ▲논·밭 출입로 안전 확보 ▲축산기계 점검 시 엔진 완전히 정지 ▲농작업에 적합한 복장 착용 ▲운전석 주변은 항상 청결 ▲도로주행 농업기계의 등화장치 부착 필수 ▲예취기 작업 전 풀 속 위험요소 제거 ▲트랙터 시뮬레이터 활용교육을 항상 운영 등 농기계 이용 10대 안전수칙을 적극 홍보 중이다.

또 부득이하게 야간에 농기계를 운행할 때 다른 차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안전등화장치 77개와 방향지시등 33개를 노후 농기계 및 반사지가 훼손된 농기계에 집중 설치함은 물론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주요 농기계 12종을 대상으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비중 자부담의 40%를 추가 지원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송승언 친환경농업과장은 "농기계로 인한 사고는 대부분 중대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니 농기계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인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해 우리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며 "전라남도 최초로 농기계종합보험 가입 시 자부담의 일부를 지원해 주고 있다.

농가의 소중한 재산이며 영농활동의 파트너인 농기계종합보험 가입으로 불의의 사고나 고장에 대비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농기계 사고 가운데 30%가량이 모내기 철인 5월과 6월에 발생하며 특히 60세 이상의 사고가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끝)

출처 : 강진군청 보도자료
[2018-05-23일 13:23]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