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여가부, '남성, 돌봄노동을 말한다' 저출산고령화포럼 개최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위원장 : 대통령, 이하 '위원회')와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는 오는 24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남성, 돌봄노동을 말한다'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독박육아'로 대표되는 가족·사회에서의 성차별적 돌봄 실태를 진단하고, 남성 사례자 3명과 관련 전문가가 함께 성 평등한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한다.

포럼의 발제를 맡은 정재훈 교수(서울여대)는 출산주체인 여성이 경험하는 성차별 현상으로 '독박육아' 담론에 의미를 부여하고, 성 평등 돌봄정책의 방향성으로 사회적 돌봄과 남성의 돌봄 참여 확대를 제시한다.

특히 성 평등적인 사회적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독일의 사례를 소개하며, 보편적 사회보장제도에 기반을 둔 성 평등 노동시장 개편과 같은 장기적 접근을 제시한다.

또한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개선 등 부모 단위의 돌봄체계 구축 ▲아버지 육아휴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통계 구축 ▲정부주도가 아닌 기업과 노동자 중심 가족친화경영 확대 등의 정책 방안을 제시한다.

이어, 한 부모와 맞벌이 등 가족 돌봄의 문제에 직면한 남성 세 분의 생생한 사례 발표를 통해 '부성(父性)'과 돌봄노동의 의미를 돌아본다.

그리고 김경희 교수(중앙대) 주재로 김수정 교수(동아대), 김은지 연구위원(여성정책연구원), 양난주 교수(대구대)가 참여해 성 평등한 돌봄 문화 조성, 성 평등에 기반을 둔 가족·사회서비스 개편 방안 등을 모색하는 토론이 진행된다.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우리 사회에 만연한 성차별적 관행과 전통적 성 역할 규범이 여성에게는 일과 돌봄의 이중부담을 강요하고, 남성에게는 가족구성원으로서 당연한 돌봄 주체의 권리 보장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온종일 돌봄체계 등 사회적 돌봄의 확대, 남성의 돌봄에 대한 지원 확대, 노동시장에서의 성차별 해소 등 국민의 삶의 질 보장과 성 평등한 노동·양육 여건 마련에 주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숙진 여성가족부 차관은 "결혼·출산·양육이 개인, 특히 여성의 희생과 부담이 되지 않도록 일·생활 전반의 성 평등 문화 안착, 비혼·한 부모 등 모든 가족에 대해 차별 없는 출산·양육 지원이 이뤄지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6월 말 '학령인구 감소와 학교의 대응'을 주제로 제5차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끝)

출처 : 여성가족부 보도자료
[2018-05-23일 15: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