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공항, '사회적 가치 실현 사업' 본격 시동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9일 오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밀레니엄 홀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비전 선포 및 사회적 협약 체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비롯해 공항상주기관·항공사·입주업체·지역사회단체 등 15개 기관과 공항상주직원 등 300여 명이 참여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을 비롯한 주요참석자들은 '하늘길을 열어 국민과 함께 발전하는 인천공항'을 인천공항의 사회적 가치 비전으로 선포하고, 2022년까지 양질의 신규 일자리 5만 개 창출과 글로벌 Top 5 공항(국제여객 기준) 도약을 세부 추진목표로 선언했다.

그뿐만 아니라 공항상주기관, 항공사, 입주업체, 지역사회 등 주요 참여주체들과 사회적 협약을 체결하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주요실행과제를 본격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현재까지 항공사, 입주업체, 물류업체, 외부기관 등 공항운영의 주요역할을 담당하는 약 45개 기관이 사회적 협약에 합의했으며, 공사는 앞으로 협약기관을 늘려 인천공항 전체에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 사회적 가치 협약서는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4가지 주요사항에 대한 기관별 협력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인천공항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채용정보 공유 및 채용절차 적극 참여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관 간 협력사업 발굴 ▲인천공항 이용 고객/공항종사자에 대한 인권 보호 및 존중과 배려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 구현을 위한 업무절차와 방법의 개선이다.

이날 협약체결은 지난 5월 21일 발표한 '인천공항 사회적 가치실현 종합계획'의 후속조치로, 공항운영기관 간 원활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사회가치 실현을 공항 전체로 확산하기 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이를 계기로 좋은 일자리 창출 등 공사가 계획하는 사회적 가치 실현 사업이 추진 속도를 냄으로써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게 될 전망이다.

먼저 인천공항에 입주한 900여 개 기관/업체들이 상호 협력해 인천공항 내 기존 6만여 일자리 외에, 5만여 일자리 추가 창출에 앞장선다.

또한 노동인권 보호, 근무환경 개선, 근로 안전 보장 강화 등 인천공항 종사자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일터를 제공하기 위해 기관별로 다양한 혁신이 추진된다.

그뿐만 아니라 교통약자와 외국인 등 고객의 다양성을 고려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공항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의 안전과 편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채용비리 제로화, 청렴 윤리문화 확산 등 자율적인 노력을 통해 청렴하고 공정한 인천공항을 구현하고 국민 참여 플랫폼 구축 및 공공시설물 개방 확대 등 혁신과 소통을 통해 국민에게 다가서는 인천공항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정일영 사장은 "오늘 행사는 국민의 성원에 힘입어 국가대표 브랜드로 성장한 인천공항 종사자 모두가 국민 앞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것을 약속하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 인천공항공사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 실행과제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사회공동체와 함께 발전하는 바람직한 공기업 모델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인천국제공항공사 보도자료
[2018-06-19일 16: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