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인천교육연수원,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현장밀착형' 실시

인천교육연수원,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현장밀착형' 실시 - 1

인천교육연수원(원장 이혜경)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학교로 찾아가는 '2018 초등 교감 자격연수(현장밀착형)'를 오는 29일까지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임용 후 신규 교감으로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적 충족보다는 학교 전체를 관망할 수 있는 역량 함양이 절실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

실효성 있는 자격연수 진행을 위해 학교 경영과 교육과정 운영이 뛰어난 학교 중 학교 상황 등을 고려해 6개 학교(인동초, 천마초, 학산초, 간재울초, 동암초, 첨단초)를 선정했는데 기간은 1기와 2기로 나눠 지난 19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기수별 18시간(원격연수 9시간 포함)을 운영한다.

교감 자격연수 1일 차에는 '협력과 상생의 학교장 경영 특강', '교육과정 지원 및 관계 형성', '공동 수업 디자인 협의회'에 자격연수 대상자가 직접 참여해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고 단위학교에 돌아가서 적용해보는 형태로 진행했다.

2일 차에는 '수업 참관', '수업 나눔회 참여 및 협의', '수업중심 교육과정 지원 방안'으로 학교의 운영 사례와 교감과 교사들의 상호작용을 직접 체험하고 함께 공유함으로써 현장 속 교감의 역할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연수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공감과 회복을 위한 마음 읽기'라는 주제로 '연탄길'의 저자 이철환 작가의 강의가 계획돼 있어 자격연수 대상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초등 교감 자격연수 대상자인 김 모 교사는 "교감과 교사가 민주적인 학교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소통하고 배려하는 현장을 직접 보면서 느끼고 궁금한 것은 바로 질문할 수 있어서 실질적인 역량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평했다.

2017년 초등 교감 자격연수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는 '현장밀착형 교감 자격연수'는 수업중심의 학교 문화 만들기를 위한 실질적인 교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앞으로 더욱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끝)

출처 : 인천광역시교육청 보도자료
[2018-06-22일 09: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