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고흥군, '치매안심 공부하는 마을' 운영

고흥군, '치매안심 공부하는 마을' 운영 - 1

고흥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7월 16일부터 자체 제작한 책자를 이용해 '치매 안심, 공부하는 마을'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주민들 스스로 생활 속에서 치매 예방을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마을 단위 신청을 받았다.

올해는 금산면 일정마을 등 30개 마을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결과에 따라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치매 안심, 공부하는 마을' 책자는 소통, 공부하기, 어울림으로 나눴으며 매일 치매 예방 약속과업을 주어 지역민이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치매 예방 약속과업은 소통부분에서는 홀로 사는 이웃과 점심 먹기·자녀에게 먼저 전화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를 유도하고 공부하기 부분에서는 어르신들의 최종학령에 따라 3단계로 나눠 숫자와 단어 쓰기·구구단 외우기·일기 쓰기 등 인지기능을 향상하고 어울림 부분에서는 친구와 동네 30분 걷기 등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고흥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월 1회 점검을 통해 중단자가 없도록 격려하고 사업 전·후 치매 선별검사와 우울증 검사, 주관적 기억력감퇴 설문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객관적 자료로 추출해 향후 근거중심의 치매 예방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고흥군 보건소 관계자는 "치매 발생 위험 요인을 사전에 생활 속에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치매 발병이 가능성이 감소시키고 치매가 진행되는 속도를 지연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끝)

출처 : 고흥군청 보도자료
[2018-07-19일 16:2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