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시 안전어사대' 본격 활동, 건설현장 집중단속

'서울시 안전어사대' 본격 활동, 건설현장 집중단속 - 1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7월 5일 출범식을 가졌던 '서울시 안전어사대'가 4주간의 직무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서울시 안전어사대원은 토목·건축, 방재 등 관련 분야 경험자로 구성돼 올 하반기부터 20명이 활동하고 내년부터 60명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서울시 안전어사대원들은 5개 권역으로(동서남북·도심권) 나눠 건설현장 근로자들의 안전모, 안전고리 착용 여부와 안전발판 설치 등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시정명령, 공사 중지, 과태료부과 등 처벌을 강화해 공사장 전반에 만연해 있는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공사장 위주로 단속하고 내년부터는 민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등 관련 법령 준수 여부 위주로 대상을 확대한다.

또한 고용노동부 산하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근로감독관들과 서울시 내 건설업 재해자 수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중소 건설현장 추락재해 예방 집중홍보와 감독(작업발판, 안전난간 설치)도 실시할 계획이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건설현장에서 기본적인 안전수칙만 준수해도 사고는 예방할 수 있다"면서 "거추장스럽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근로자들이 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않아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반복되고 있는데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해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울시청 보도자료
[2018-08-21일 15:38]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