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국회, 국회의장 직속 국회혁신자문위원회 출범

국회, 국회의장 직속 국회혁신자문위원회 출범 - 1

국회의장 직속 '국회혁신자문위원회'가 12일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공식 출범했다.

국회혁신 자문위원회는 지난 8월 문희상 국회의장이 일 잘하는 실력 국회 구현을 위해 인사·예산·조직 등 전반에 걸친 진단과 함께 국회 운영의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자 제안한 의장 직속 자문기구이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 접견실에서 국회혁신자문위원회 위촉식을 가지고, 국회의 인사, 예산, 조직 등 국회 운영 전반에 걸친 대대적인 혁신을 강조했다.

문 의장은 "혁신은 쉬운 일이 아니다. 사즉생의 각오로 노력하지 않으면 혁신에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1%라도 회복할 수 있다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국회 혁신을 위해 자문위원들께서도 기꺼이 지도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자문위원회는 국회의장 추천 6인과 교섭단체별 추천 3인 등 총 9인의 자문위원으로 구성되며, 앞으로 3개월간 국회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사혁신 방안과 국회 예산의 투명하고 합리적인 운용방안, 미래를 대비하는 국회 조직역량 강화방안 및 효율성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3개월의 활동 이후에는 진단결과의 이행을 위해 '국회혁신추진위원회'로 전환해 국회의장 임기 동안 지속해서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자문위원회는 위촉식 직후 제1차 회의를 열어 심지연 경남대학교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박추환 영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를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출하고, 향후 논의주제 및 운영일정 등을 논의했다.
(끝)

출처 : 국회 보도자료
[2018-09-12일 17:35]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