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국립문화재연구소, '출토 유물 분석연구센터' 기공식 개최

국립문화재연구소, '출토 유물 분석연구센터' 기공식 개최 - 1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종덕)는 오는 18일 오후 2시에 '출토 유물 분석연구센터' 기공식을 국립문화재연구소(대전 유성구)에서 개최한다.

'출토 유물 분석연구센터'는 문화유산 분석의 종합적·체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미래가치 창출로 이어나가는 역할을 하고자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새로이 건립하는 공간으로, 문화재 분석 기능 강화와 분석 시료의 체계적인 보관, 데이터베이스(DB) 구축·운영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193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2020년 6월 완공될 예정이다.

주요 시설로는 가속질량분석기(AMS, Accelerator Mass Spectrometer) 등 연대측정 연구실, 유기물·무기물 시료 보관실, 유기물·무기물 분석실 등 문화재 분석을 위한 최신 설비가 갖춰질 예정이다.

특히, 가속질량분석기를 비롯한 연대측정 연구실은 새로이 도입되는 분야로, 급증하는 연대측정 수요에 대응하고 중요한 문화재 연대데이터의 국가 자원화와 공공 서비스 제공을 하게 된다.

'출토 유물 분석연구센터'는 문화유산 분석 기능을 통해 미래 분석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이를 통해, 문화유산과 첨단기술을 접목한 융합연구를 주도하는 한편, 문화유산 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공공자원의 공유와 개방 서비스도 제공할 것이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문화유산 분석의 체계적인 구축을 통해 미래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고 그 성과를 국민과 함께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끝)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2018-09-17일 12: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