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 중구, 추석 앞두고 공사장 등 특별안전점검

서울 중구, 추석 앞두고 공사장 등 특별안전점검 - 1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최근 상도유치원 붕괴, 가산동 아파트 기울어짐 등 잇단 공사장 관련 사고에 따른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건축공사장, 재난위험시설물 등 86곳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달 4일부터 17일까지 이어진 점검에서 구는 연면적 5천㎡가 넘는 중·대형 건축공사장 14곳과 지하 3층 이상 터파기가 진행되고 있는 공사장 7곳을 비롯해 D급 재난위험시설물 4곳, 석축 및 급경사지 9곳의 안전도를 집중적으로 살폈다.

여기에 문화재 29곳과 추석을 앞두고 주민들이 많이 찾는 전통시장·상점가 23곳도 함께 점검했다.

구는 이를 위해 구 담당 공무원과 토목구조기술사, 문화재 자문위원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점검반을 운영했으며 건축공사장 점검 때는 감리자와 시공사도 점검에 참여토록 했다.

구 건축과 관계자는 "이달 초까지 내렸던 집중호우로 약해졌을 지반을 감안해 건축공사장을 1순위로 점검하면서 그간 민원이 제기된 곳도 특별히 주목해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건축공사장에서는 현장 주변 결함 여부와 흙막이, 펜스 등 안전 조치의 적정성을 유심히 살피는 한편 또 있을지 모를 호우 및 태풍에 관한 대비 상태를 확인했다.

아울러 균열 발생으로 민원이 들어온 옹벽 3곳 등 사설 위험시설물 점검에서는 계측 결과 위해요소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정기적인 관찰과 예비 보수를 소유주에게 당부했다.

이밖에 재난위험시설물과 문화재 점검에서는 건물 기울기 변화 등 숨어있는 위험요소를 찾는 데 총력을 쏟았다.

전통시장과 상점가 점검에는 서양호 중구청장을 비롯해 국장급 간부들이 직접 팔을 걷었다.

서 구청장은 지난 14일 오후 국내 최대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을 찾아 건축·소방·가스 전문가들과 현장 안전점검을 펼쳤다.

더불어 시장 상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안전관리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부탁했다.

다른 간부들도 동대문시장, 중부시장, 중앙시장, 방산시장 등의 합동점검반에 편성돼 시장 구석구석을 확인했다.

구는 이번 특별점검에서 발견한 보완사항에 대해 즉각 조치에 들어가는 한편 민간 시설에 대해서는 반드시 이행하도록 적극 관리할 방침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점검에서 다행히 우려할 만한 큰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면서도 "주민들이 걱정을 덜 수 있는 안전친화도시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며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출처 : 서울중구청 보도자료
[2018-09-19일 10:0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