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KT-포항시, 흥해지역 초·중·고교에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

KT-포항시, 흥해지역 초·중·고교에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 - 1

KT(회장 황창규)는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함께 흥해읍 모든 초/중/고교 및 도서관을 대상으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12일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재난 대응 훈련을 진행했다.

KT와 포항시는 지난 4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지진 재난 안전 도시 구현'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T의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KT GiGA safe SOC)'를 기반으로 포항시청 및 흥해지역 11개 학교·도서관 건물에 ▲지진감시 및 시민경보체계 ▲지진피해 모니터링 환경 ▲지진 발생 시 통신복구체계를 구축해왔다.

지진 발생 후 발송되는 재난문자는 어느 지역에 어느 강도의 지진이 발생했는지 알려주지만, 각 건물의 이상 유무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흥해 지역에 지진이 발생하면 학생들이 실제로 공부하고 있는 건물에 진동 등 이상 상황을 감지하고, 포항시 재난 안전 담당자 및 교사들에게 실시간 알람을 보내 즉시 대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KT는 드론 또는 스카이십을 현장에 띄워 조난자 여부 등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통신망 두절 시 KT의 긴급복구 인력을 보내는 등 지진재난관리 환경을 구축했다.

KT와 포항시는 12일 오후 흥해초등학교에서 지진으로 인한 건물붕괴 위험 상황을 가정해 상황별 대응 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시연한 KT 스카이십(Skyship)은 드론이 가진 짧은 비행시간의 약점을 극복한 새로운 재난 안전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헬륨가스로 채워진 비행체와 프로펠러 추진체를 결합해 최대 시속 80㎞(Km/h)의 속도로, 최대 8시간 동안 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의 인명구조 지원과 의약품 보급, 야간수색, 경고 메시지 전파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KT 통합보안사업단장 송재호 전무는 "KT는 이번 훈련으로 차별화된 융복합 ICT 기술과 안정적 네트워크 인프라를 바탕으로 재난의 대응에서 복구까지 토털 솔루션을 소개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그룹 내 안전사업의 확대와 기술 고도화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 대한민국'을 실현하는 데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대구시, 한국시설안전공단에 이어 포항시에서도 지진재난 안전도시 구현 사업에 참여하며 '시설물 안전 관제 서비스(KT GiGA safe SOC)'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KT의 광센서 기반 시설안전 서비스는 별도의 전력은 물론 통신·계측 서버의 현장설치가 불필요하고, 센서 수명도 반영구적이어서 기존 전기식 센서 대비 구축/운영 비용을 7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이외에도 KT는 국내 최장규모인 70만km에 달하는 광케이블 통신망을 기반으로 전국의 시설물을 24시간 통합 관제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수 시점을 예측할 수 있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끝)

출처 : KT 보도자료
[2018-10-14일 14: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