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충청북도, 오송·충주 국가산단 첫 단추를 꿰다

충북도는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를 책임지고 '바이오 중심 충북'실현을 위해 오송 제3 생명과학·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 협약식을 18일 실시했다.

이날 협약식은 도민의 염원으로 지난 8월 31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발표에 따른 것으로 이시종 충북도지사, 한범덕 청주시장, 조길형 충주시장과 사업시행자로 LH 박상우 사장, 충북개발공사 계용준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서에는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과 재정투자, 원가절감, 재무부담 경감 및 수요확보 등에 협력하고 사업시행을 위한 세부사항은 예타심사 통과 후 별도의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충북도는 사업시행 최대 관문인 예비타당성조사 심사 통과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추진단을 구성·운영하는 한편 협약당사자 간에 역량을 집중해 최단기간 내에 예타 통과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했다.

오송은 정부주도로 조성한 유일의 보건의료 국가산업단지로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과 지원센터가 입주해 있고 바이오 관련 대학이 입주해 산학연클러스터가 구축돼 바이오 생태계를 갖추고 있으나 신규 국가산단 조성으로 클러스터의 임계 규모를 달성해 바이오산업 허브&스포크의 역할을 하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오송을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 바이오 클러스터로 육성해 바이오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생성과 집적, 성장을 촉진하고 글로벌 유인력을 가진 클러스터로 완성해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이 혁신성장을 촉진하는 선순환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충주 바이오헬스 국가산단에는 태동기 신산업인 정밀의료 산업의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기술개발 및 기반 마련을 위한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고 국가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및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리적으로 오송과 원주의 특화된 바이오신약과 의료기기의 결절점에 위치, 각 산업간 융복합 및 협업이 용이한 지역으로 중부권 바이오헬스 혁신·융합 벨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충북 북부지역의 산업 거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도지사는 이날 협약식에서 "충북은 두 곳의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바이오산업을 IT산업에 이은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해 대한민국이 바이오 경제시대 리더 국가로 도약시키겠다"며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2021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산업단지계획승인을 최대한 빨리 받을 수 있도록 청주·충주시와 사업시행예정자인 LH, 충북개발공사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끝)

출처 : 충청북도청 보도자료
[2018-10-18일 17: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