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대구시, 시내버스 '안전 UP, 쾌적 UP' 일제 점검

대구시는 시내버스의 안전 운행과 보다 청결하고 쾌적한 여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22일부터 11월 1일까지 7일간 버스운송사업조합 및 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합동으로 2018년 하반기 시내버스 일제점검을 한다.

이번 점검은 대구시, 버스운송사업조합, 한국교통안전공단이 합동으로 점검반(4개 조 45명)을 편성, 시내버스 26개 업체 1천598대를 대상으로 각 회사 차고지를 방문해 실시한다.

주요 점검내용은 하차 문 ▲안전장치부, 가속페달 잠금장치, 저상버스 경사 장치 등 작동 여부 ▲소화기 및 비상 망치, 미끄럼 방지 등 승객안전 관련 사항 ▲내·외부 청결 및 부착물 실태, 안내방송, 노선도, 요금표 현금함 등을 점검해 승객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이번 일제점검은 시내버스 업체 및 운수종사자의 안전의식 제고가 주요 목적이므로 이를 위해 점검일정 및 내용 등을 사전에 고지하고 먼저 시내버스 업체가 자율적으로 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단속·처분보다는 안전지도·계도 중심의 점검을 한다.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법규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자체 시정토록 업체에 권고하고 시정하지 않을 시는 행정처분 등의 조처를 할 예정이다.

시내버스 안전점검 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평가에 반영되며 시내버스 업체에서도 대구시의 안전점검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차량정비, 노선안내도 등의 부착물 정비 등 사전점검을 통해 이번 점검에 대비하도록 함으로써 시내버스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동절기 대비 화재 예방을 위한 노후차량 특별안전점검을 118일, 25일 양일간 회차지 2곳(신흥 버스, 경신교통)에서 13개 노선 223대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엔진 주변 누유, CNG 가스 누기, 파워 오일 및 조향장치 등을 점검하며 정기적 실시를 통해 대구 시내버스 전체에 대한 차량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시 김선욱 버스운영과장은 "대구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를 시민께서 믿고 안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세심한 부분까지 지속해서 살피겠다. 시민의 사랑에 서비스로 보답하는 참 좋은 버스로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대구광역시청 보도자료
[2018-10-18일 15:0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