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동백나무 산업화 총력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동백나무의 다양한 활용 방안 연구에 한창인 가운데 19일 완도수목원에서 '전남 동백의 산업화 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추진한다.

이번 간담회는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서 추진하는 동백 관련 연구 현황과 동백 축제를 통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일본의 사례를 소개하고 도, 시군 관계 공무원과 지역 주민·산업체 등과 지역 실정에 맞는 동백 산업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전남테크노파크도 참여해 추진 중인 지원사업을 소개하고 시군에서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 나눔을 통해 동백 산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간담회와 함께 19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완도수목원 가을 숲속 음악회' 기간 동안 동백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관광형 특화상품 전시·체험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동백 강정·에센스·향초 만들기 체험과 동백 떡과 동백꽃 차도 맛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다가오는 겨울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그동안 식·의약 분야로 활용을 위해 동백잎의 항균·항통풍 효과와 종자의 심혈관질환 효능 등을 입증해 9건의 특허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열매를 싸고 있는 껍질에서도 유용 성분이 많음을 확인해 활용 방안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올해도 동백 쿠키와 빵 등 2개 제품의 제조법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확보한 바 있으며 도내 동백 제품 전문회사인 ㈜엘엔케이네이처(대표 김광진)에 동백 로션과 미스트 등 제조 기술을 이전해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박종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 연구개발팀장은 "동백나무의 다양한 활용 방안 모색을 통해 시군과 산업체 등 도민들에게 필요한 연구를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전라남도청 보도자료
[2018-10-18일 15:11]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