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AsiaNet] 중국의 혁신 중심지가 되어가는 청두

AsiaNet 76244

(청두, 중국 2018년 11월 12일 AsiaNet=연합뉴스) 지난 10월, 2018 National Mass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Week of China(이하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Week')가 청두에서 처음으로 개최됐다. 지금까지 베이징, 선전 및 상하이에서 진행된 Innovation & Entrepreneurship Week가 이번에는 청두에서 진행된 것이다. 조직위원회가 중국 서부를 주요 개최지로 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렇다면 청두가 선택된 이유는 무엇일까? 2017 중국 도시별 혁신과 기업가정신 지수에 따르면, 청두는 85.26점을 기록하며 베이징, 상하이 및 광저우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청두는 전국 도시 혁신과 기업가정신 역량의 하위 지수에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뿐만 아니라 포춘이 선정하는 '중국에서 창업하기 좋은 10대 도시(Top 10 Cities to Start Up Business in China)'에 들기도 했다.

봄 구직 기간에 조사된 2018 중국 도시 경쟁력 지수에 따르면, 청두는 상하이를 제치고 전국 2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 기간에 청두는 중국 청년들에게 9,224개의 일자리를 제공했다. 이들 일자리 중 거의 40%가 청두의 핵심적인 산업 분야와 새로운 경제 분야에서 발생했다. 2017년 7월, 청두에서 시작된 '12개 새 인재 정책(12 New Talent Policies)' 덕분에 300,000명이 넘는 대학 졸업생이 청두에 정착했다.

New Hope 그룹 Liu Yonghao 회장은 이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갖고 있다. 그는 대다수의 청년이 중국 해안 지역에서 일자리를 얻고, 창업하기를 원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서부 지역이 발전하고, '일대일로'가 건설되면서, 청두는 점점 더 많은 청년을 비롯해 수많은 양질의 기술 업체와 프로젝트를 유치하기 시작했다.

Liu Yonghao 회장은 "'혁신과 기업가정신'은 젊은 기업과 젊은 층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는 전통적인 기업에 더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2011년 New Hope 그룹의 매출액은 800억 위안을 기록했다. 당시 그는 1천억 위안을 돌파하기 쉬울 것으로 생각했지만, 2013년까지 1천억 위안을 돌파하지 못했다. 그는 "그때 전통적인 기업이 사업 모델, 시스템 및 기제 등을 바꾸고,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라며 "자사는 5개년 혁신 개혁을 통해 더욱 활기를 띠고, 소비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창업을 더 많이 하는 기업으로 발전했다. 올해 자사는 1,300억 위안에 달하는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자사의 관행은 전통적인 기업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도 국가적인 개혁과 개방이라는 혁신 중심의 배경으로 변혁과 업그레이드를 제대로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설명했다.

Royole Corporation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문적인 총천연색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기술 R&D를 시작한 그룹 중 하나다. 책임자 Fan Junchao는 청두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청두가 '오랜 친구'로 느껴진다고 언급했다. 그는 "청두는 중국 서부에서 가장 발전된 도시 중 하나"라며 "청두에서는 전자 정보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그리고 전 세계에서 입지를 확보했다. 이번에는 특히 청두 첨단 지구를 방문했는데, 반도체, 칩, 전자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많은 기업이 이곳에 입주했다. 이를 보면서 청두의 빠른 성장을 느꼈다"고 말했다. Fan Junchao는 회사의 개발 수요에 따라 청두에서 플렉서블 전자회로에 관한 연구개발을 정착시킬 적절한 시기를 모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인터넷 대기업은 청두를 사업 발전의 중요한 도시로 여기고 있다. 최근 Ant Financial Services 그룹은 청두에 R&D 센터를 건립했다. Kings of Glory 게임은 청두에서 개발됐다. 화웨이는 중국 최대의 스토리지 R&D 센터인 자사의 글로벌 스토리지 R&D 본사를 청두에 설립했다.

Chengdu Municip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의 관련 책임자는 쓰촨 성이 결정한 청두의 새로운 지향성과 청두가 시행한 개혁 및 기업가정신 업그레이드가 도움이 된다고 확신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청두 정보서비스 산업의 부가가치가 272억 위안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8개 핵심 분야에서 39.5%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전체 산업에서 부가가치 1위를 기록한 정보서비스 산업은 확실히 문화 산업과 창조 산업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회 관련 책임자는 문화 산업과 창조 산업이 청두의 문화 산업 및 창조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할 핵심 역량인 정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다고 설명했다.

청두는 더 빠른 속도로 산업 단지를 설립하고, 그에 맞는 산업, 기업 및 인재를 유치하며, 지원을 늘리고, 모든 산업을 위한 비옥한 개발 토대를 제공하고자 지원 정책을 개선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청두는 문화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확장하고자 '인터넷 플러스'를 십분 활용하며, 'Tianfu Panda'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TV 프로그램, 영화, 애니메이션 및 판다와 관련된 주변 제품의 국내 및 국제 확산과 보급을 통해 이 문화 브랜드 가치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창의적인 디자인과 TV 매체의 선순환을 촉진하며, 정보, 예술품, 관광사업, 회의 및 전시 산업의 공동 발전을 도모한다.

올 9월, 청두에서 'Cultural and Creative Industry Development Investment Fund'가 공식 출범했다. 관련 공무원은 첫 라운드 FOF가 25억 위안을 기록했다고 소개했다. 하위 펀드의 확장 효과 덕분에 자금 조달 규모가 10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펀드는 산업 클러스터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고, 문화 및 창조 산업에서 우수한 투자 기관, 공간, 프로젝트 및 금융 인재를 유치하며, 문화, 사업, 관광사업 및 스포츠 산업에서 청두에서 창업한 경험이 있는 100명이 넘는 금융 인재와 1000명이 넘는 포괄적인 인재를 모집했다. 그 결과, 인재들이 내는 '자기장'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자기장 효과는 청두에서 문화와 창조 산업이 양질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도록 도모하는 건강하고, 질서정연하며, 활기찬 문화 및 창조 산업 생태권을 구축할 전망이다.

자료 제공: Chengdu Municipal Development and Reform Commissio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아시아넷 보도자료
[2018-11-13일 15:4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