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문화재청, 2018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개최

문화재청, 2018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 개최 - 1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전남 목포시 신안비치호텔에서 '2018년도 문화재지킴이 전국대회'를 개최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자는 취지에서 2005년 4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전국 약 8만5천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문화재지킴이(개인·가족·단체·기업·청소년·청년 등)로 위촉돼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 문화재 감시 등 상시점검과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전국대회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문화재지킴이 500여 명과 함께 그동안 펼쳐온 문화재지킴이 활동성과를 공유하고, 문화재지킴이 현장체험과 답사 활동을 진행하는 축제이다.

첫날인 17일에는 대회 개최 선언을 시작으로, 문화재지킴이 활동 우수자에 대한 유공자 표창 그리고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문화재지킴이 단체들의 활동 우수사례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대회 2일 차에는 목포 시내에 있는 근대문화유산 현장을 답사하고 문화재 현장 정화 활동 등을 통해 문화재지킴이로서의 사명감과 문화재 보호 활동의 의지를 다지면서 올해 행사를 마무리한다.

전국의 문화재지킴이들이 다양한 경험과 노력의 결과를 공유하는 이번 대회는 '문화재지킴이 운동'이 지역 사회에 더욱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유산 보호에 더 많은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재지킴이 활동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끝)

출처 : 문화재청 보도자료
[2018-11-15일 11: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