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서울교육청, 창의지성·감성 미래인재 위한 '교실혁신방안' 발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19년을 서울교육 수업혁신 재도약의 해로 삼고 교육혁신의 새 지평을 열고자, 창의지성·감성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2기 수업·평가 혁신 방안을 12일 발표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조희연 교육감 1기 취임 이후 '질문이 있는 교실' 정책을 통해 학생의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배움과 토론하고 소통이 있는 수업을 위해 학생 참여 중심의 다양한 수업방법 확산에 힘써 노력한 바 있다.

이번에 발표한 수업·평가 혁신 방안은 조희연 교육감 1기의 '질문이 있는 교실'을 보다 심화·발전시켜 창의지성·감성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혁신 종합 방안으로 다음과 같이 2가지 사항을 중요하게 고려했다.

첫째, 교실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과정-수업·평가혁신과 교사의 역량 강화가 자전거의 두 바퀴처럼 함께 움직일 때 교실혁신의 방향과 균형을 명확히 할 수 있기에 '교육과정-수업·평가혁신과 교사역량 지원'을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설계했다.

즉 '창의지성과 감성 함양'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평가 방법 개선' 그리고 이를 위한 '교사지원' 등 수업·평가 혁신을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담고 있다.

둘째, '학교급 간 연계성'을 충실히 담아 단절 없는 수업·평가 혁신이 이뤄지도록 했다.

즉, 초등학교의 경우 '초 1, 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교육과정'과 연계된 '초 3∼6학년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중등학교의 경우 초등교육의 성과 위에 학생 자신의 진로 설계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대함으로써 학생의 발달단계와 학교급 간 교육목표를 유기적으로 연계했다.

이와 같은 수업·평가혁신이 3월 신학년부터 적용되기 위해 2월 모든 초·중·고에서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운영한다.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은 기존에도 학교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해 왔지만 이제 모든 교사가 새 학년을 시작하기 전 학년 및 교과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평가 계획을 미리 수립하는 등 신학년을 준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중론에 따라 추진하게 됐다.

각 학교는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집중 준비기간을 정하게 되며 이 기간에 모든 교원은 동 학년·동 교과 교사 간 협의를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평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을 직무연수로 인정하는 방안을 강구해 이 기간을 교실혁신 씨앗의 발아 과정으로 삼고자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연수 프로그램, 강사 인력풀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지난 11월 말 인헌고 닷새살이 직후 "학교현장이 단일방정식이 아닌 복합방정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고, 결국 수업혁신이 그 방정식을 푸는 가장 기본 공식임을 깨달았다"고 전했다.

조 교육감은 "교실 수업혁신이 서울혁신미래교육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과제이고 이번에 발표한 혁신 방안을 계기로 배움이 설레는 학생, 가르침이 즐거운 교사, 함께 성장하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수업·평가 혁신 방안이 '정책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생과 교사의 삶을 바꾸는 정책'이 될 수 있도록 향후 학교현장과 지속해서 소통해 심화·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끝)

출처 : 서울교육청 보도자료
[2018-12-12일 14:59]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