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조은희 서초구청장, '2019 신년인사회' 개최

조은희 서초구청장, '2019 신년인사회' 개최 - 1

"2019년은 민선7기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지난 4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롭게 도약하겠습니다. 그간 호평받은 사업들을 계속 발전시키고 서초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서초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난 14일 오후 4시, 양재동 서초문화예술회관 아트홀서 기해년 새해를 맞아 1천여명의 주민과 '2019년 신년인사회'를 가졌다.

조 구청장은 신년사에서 "주민 여러분 덕분에 재선 구청장으로서 품격 있고 수준 높은 구민들을 다시 섬기게 된 것은 저에게 무한한 영광이다"라는 감사 인사로 운을 뗀 뒤 이어 "받은 사랑을 서초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으로 돌려 드리겠다. 신발 끈을 고쳐 매고 날마다 새로운 각오로 뛰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 구청장은 지난 민선6기 경험과 직원, 주민, 교수, 법조인 등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수립한 새해 청사진인 ▲문화예술도시 서초 ▲청년 일자리 ▲인생의 3번 기회, 기회의 땅 서초 ▲내 삶에 도움을 주는 생활 행정 등을 제시했다.

먼저 '매력 있는 '문화예술도시 서초'에 대해 조 구청장은 "21세기 아테네처럼 문화예술 공연이 수시로 펼쳐지는 극장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반포2동 재건축부지에 1천석 규모의 문화예술 공연이 펼쳐지는 '서리풀 시어터(가칭)'를 건립하며 ▲서리풀 페스티벌을 음악 중심의 도심형 축제로 진화 ▲서리풀 청년 아트갤러리 등 전시공간 확대 ▲예술의전당 악기 거리 일대를 음악문화지구로 조성하는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말했다.

또 조 구청장은 "청년들의 사회진출을 돕는 '서초 청사진' 프로젝트를 KAIST와 손잡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인재를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빅데이터 ·블록체인·로봇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취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청년 강사를 활용해 초등학생 1인 1악기 사업과 1인 1 스포츠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 구청장은 '기회의 땅' 서초에서 인생의 3번의 기회를 드리는 사업을 적극 펼치겠다고 밝혔다.

첫 번째 기회인 어린이에게 균등한 출발을 주기 위해 ▲2천여명의 취약계층 어린이들을 돌보는 '공립지역아동센터' 건립 ▲올해 국공립 어린이집 10개 이상 확충 ▲돌봄119센터를 운영해 어린이집 휴원 등 긴급 상황에 보육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한다.

또 두 번째 기회인 조기 퇴직하거나 사업에 좌절을 겪으신 중장년층에게는 행복 일자리 박람회와 소상공인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등 세컨드 찬스를 제공하며 세 번째 기회인 어르신에게는 인생 2막의 기회를 드리기 위해 ▲인터넷, SNS 등의 스마트 시니어 사업 ▲보훈수당을 기존 월 5만원에서 7만원으로, 참전유공자 위문금은 30만원에서 35만원으로 상향 조정 등을 추진해 어린이, 중장년, 어르신 등 모든 세대가 서초에서 희망을 심고 행복을 꽃피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조 구청장은 주민 한 분 한 분에게 초점을 맞추어 주민의 일상을 섬기는 내 삶에 도움을 주는 생활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오는 3월에 개통 예정인 서리풀 터널 위에 벚꽃길 조성을 비롯해 ▲내방역과 서초대로 일대를 강남 상권 못잖은 중심 상업지역으로 개발 ▲성뒤마을을 명품 주거단지로 조성 및 한강∼방배근린공원∼우면산으로 연결되는 생태 육교 설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시티 사업추진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양재 R&CD 혁신 허브에 창업 공간 확대, 지구 조성 ▲권역별 공공도서관 건립 완료 ▲세계 최초 냉난방 기능 및 스마트 기술(인터넷) 등을 갖춘 '스마트 에코 버스정류장' 설치사업 등을 소개했다.

아울러 민선5기 꼴찌였던 청렴도가 민선6기 이후 지속해서 순위가 올라 2017년 서울시 자치구 1위 등 2018까지 3년 연속 우수등급을 언급하며 조 구청장이 "정말 꿈같은 꼴찌의 기적입니다. 더욱더 맑고 투명한 행정으로 주민을 섬기겠습니다"라고 목청 높여 외치자 1천여명의 참석주민은 우레 같은 환호와 박수갈채가 이어졌다.

이날 조 구청장이 새해 포부를 밝히는 중간중간마다 호소력 있는 목소리와 강단 있는 모습에 참석한 주민들의 감탄 섞인 박수갈채와 함성이 30여 차례 터져 나왔다.

끝으로 조은희 구청장은 "'연은 바람이 거셀수록 높이 난다'는 윈스턴 처칠의 말처럼 앞으로도 억울한 분들의 사정을 더 헤아려 주민 여러분만을 바라보며 꿋꿋이 그리고 당당하게 나갈 것"이라 말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특히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신년인사 영상 메시지를 통해 "같은 아이템이라도 서초가 하면 대한민국 표준이 된다"라고 운을 뗀 뒤 "이는 주민들의 불편사항과 필요한 것을 살피는 따뜻하고 섬세한 행정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마음에 서울시도 함께 진심을 모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장 모(66세, 방배1동 거주) 씨는 "서초구청장의 한마디 한마디가 진정성이 보여 피부에 와 닿았다" 며 "구민을 위한 꼼꼼하고 실속 있는 계획을 생동감 있게 들으니 서초구민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돌아갔다"고 말했다.

한편 조 구청장은 행사 시작 40분 전에 도착해 행사장 입구에서 주민 한 분, 한 분에게 다가가 악수하며 새해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날은 서초구 신년인사회 행사 최초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 중계차를 도입, 행사 진행 상황을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끝)

출처 : 서초구청 보도자료
[2019-01-15일 14:30] 송고
보도자료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