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보도자료 좌측메뉴 보도자료 전체 정치 정부 전국 경제 금융 IT/과학 생활/레저 유통/운수 제조 문화/예술 건강 사회 국제 기타
연합뉴스 홈 > 보도자료 > 내용보기 | 인쇄
부산 서구, 위기가정 발굴 '희망나래단 리더' 찾습니다

부산 서구, 위기가정 발굴 '희망나래단 리더' 찾습니다 - 1

부산 서구(구청장 공한수)가 구민 1천200명을 무보수 명예직인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해 2월부터 대대적인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역사회보호체계 강화에 나선다.

서구는 그동안 '희망나래단'이라는 독자적인 인적안전망 주민신고체계를 통해 복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왔다.

'희망나래단'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복지통장·생활관리사·요구르트 배달원·집배원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의 활동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희망복지지원사업(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에서 복지사각지대 발굴 5천981건, 방문 상담 3만3천856건, 통합사례관리 197건, 서비스연계 3만5천33건 등 총 7만5천67건의 놀라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서구는 올해부터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희망나래단' 가운데 일정 교육을 이수한 '희망나래단 리더'들을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운영해 사회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짜기로 했다.

이들은 가정 방문 안부확인, 초기 위험 감지, 복지욕구 파악, 동 신고 및 자원서비스 연계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되는데 고독사 위험군이나 복지 위기가구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은 각 동 별로 50∼145명씩, 총 1천200명 규모이며 오는 31일까지를 집중 모집기간으로 정해 봉사를 희망하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공개모집에 나서고 있다.

서구는 기존 '희망나래단'을 우선 모집 대상으로 참여를 독려하는 한편 전기·가스·수도요금 체납자 발생 가능성이 있는 150세대 이하 공동주택, 장기투숙객이 많은 여인숙 등 저가 숙박업소, 주민 접촉 기회가 많은 동네 슈퍼마켓이나 미용실 등을 중심으로 신규 참여를 유도해 나가고 있다.

공한수 구청장은 "우리 서구는 '희망나래단' 등 여타 지자체와는 차별화되는 다양한 시책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 특히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에 많은 구민들이 동참하시고 복지사각지대 제로화에 함께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끝)

출처 : 부산서구청 보도자료
[2019-01-16일 15:59] 송고
보도자료 검색